ㅁ색채계획 실내건축기사 과년도 기출문제 용어 요점 정리
.... 거짓말 4주로 부족하다.
주경야독하는 입장에서 8주는 필요하다고 마음 먹고 한번 다 훑어 보는데도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린다.
그동안 잊고 살았던 용어들 다시 정리하랴 낮에 돈벌고 돌아오면 피곤해서 한숨 자다가 지나가는 시간들도 많고 주말에 도서관 가서 좀 앉아 있다 모의고사 1회 풀고 풀이 하면 몇시간 휘리릭 가버리고 그러다 보니 다음주가 시험이구나...
색의 3속성 (H C/V)
색상 (Hue)
명도 (Value) -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
채도 (Chroma) - 색의 강/약
오스트발트
등색상 삼각형의 형태
B(흑색,흡수)+C(완전색,순색)+W(백색,반사)=100 / 무채색:W+B=100%
W->B 방향 (알파벳 차례를 하나씩 건너뛴 기호) : a [가장밝은 흰색], c, e, g, i, l , n, p[가장 어두운 검정]
* BC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 : 백색량이 같은 색계열
* W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 : 순색량이 같은 색계열
오스발트 조화론의 등색상삼각형 : 등순색계열 / 등백색계열 / 등흑색계열
▶ 색상:헤링의 4원색(RGBY)을 기본 / 24색상환으로 1~24로 표기 / 다색조화 도는 윤성조화 / 색입체 대칭구조
* 색표기법 : '8pa' - p:백색량 / '17gc' - c : 흑색량
* 등색상면에서 밝은->어두운 순서대로 나열 : ca - ec - ig
* 등가색환에서 보색조화 : 2pa - 14pa
* 등색상에서 등백계열 : pn - pi - pe
* 가장 강한 색상 대비 : 4ie - 12ie
* 등흑색 계열 : la - na - pa
-색입체를 명도 축으로 수직으로 절단했을 때 단면 모양 : 마름모형
-무채색 단계에서 같은 간격으로 선택한 배색은 조화된다
-등색상 3각형의 아래쪽 사변에 평행한 선상의 색들은 조화된다.
-색입체의 중심축에 대해 수평으로 잘라진 색들은 조화된다.
-순도가 같은 계열의 색은 조화된다.
-흰색량이 같은 색은 조화된다.
-유사색 가운데 색상간격이 2~4인 2색의 배색은 약한 대비의 조화가 된다.
문스펜서 (Moon spencer) 조화론
- 복잡한 가운데 질서의 요소를 미(美)의 기준으로 보고 색의 3속성을 고려한 독자적인 색공간 가정하여 조화관계 주장.
- 과학적, 정량적인 방법의 조화론을 주장
- 균형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아름다움을 나타냄.
- 동일 색상은 조화롭다.
- 스컬러 모멘트(scalar moment)라는 면적 비례를 적용하여 조화론을 전개.
단점 : 색의 연상, 기호 상징성을 고려하지 않음.
먼셀 색체계 (한국산업 표준 KS에서 채택하여 사용)
- 물체색의 3속성 : 색상 / 명도 / 채도
- R. Y. G. B. P의 5색과 그 보색인 5색을 추가하여 10색상을 기본으로 만든것. (5R 빨강의 중심색 <-> 5BG)
- 무채색의 명도는 숫자 앞에 N을 붙임 .
- 채도 단위는 2단위를 기본으로 하였으나 저채도 부분에서는 실용적으로 1과 3을 추가.
- 명도 0 - 9.5
- 중심축은 무채색으로 명도를 나타냄.
- 색상마다 최고 채도의 위치는 다름.
- 중심부에서 하단으로 내려가면 명도는 낮아짐.
- 검은색(0) --- 하얀색(9.5) : 명도단위 1 / 정밀 비교감안 0.5
영.헬름홀츠의 3원색설
- 3가지 시세포가 망막에 분포하여 여러가지 색지각이 일어난다는 설.
저드(D. B. Judd) 의 색채조화론
- 질서의 원리
- 비모호성의 원리(명료) : 두 색 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애매하지 않은 명료한 배색에서만 조화롭다.
- 유사성의 원리(동류) : 부조화한 색일 경우,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가진 것으로 배색하면 조화롭다.
- 친근감의 원리(자연계,숙지) : 자연계의 색으로 쉽게 접하는 색은 조화된다.
슈브뢸(M.E.Chevreul) 색채조화론
- 도미넌트 컬러
- 보색배색의 조화
- 세퍼레이션 컬러
비렌(Faber Birren)의 색채조화론
- 장파장의 색상은 시간의 경과를 길게 느끼고 단파장의 색상은 시간의 경과를 짧게 느낀다는 색채의 기능주의적 사용법을 역설함.
- TINT : 순색과 흰색의 조화(가장 밝으면서 부드러운 톤)
- Shade : 순색과 검정이 합쳐진 어두운 색조
색과 형의 연결
헤링
- 4원색 : 적(R), 녹(G), 황(Y), 청(B)
- 잔상이나 대비현상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색각이론을 만든 사람.
- 잔상 대비 현상 - 노랑 : 파랑 / 발강 : 초록
- 색음현상 : 색을 띤 그림자라는 의미로 주변색의 보색이 중심에 있는 색에 겹쳐보이는 현상. - 흰 종이위에 있는 빨간 사과를 한참 보다가 치워버렸다. 그 자리에 같은 모양의 어떠한 색이 연상되어 보이는가? 답 : 청록
- 색의 항상성: 조명이나 관측조건이 달라도 주관적 색채지각으로 물체색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현상.
- 색의 연색성 : 정육점에서 싱싱해 보이던 고기가 집에서 그 색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
- 푸른킨예 현상 :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붉은색은 어둡게 되고, 청색은 상대적으로 밝아지는 것.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갈수록 단파장의 감도가 높아지는것.
- 에브니효과 : 주변색의 순도를 올리면 그대로 색상이 유지되지 않고 채도의 단계에 따라 색상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 적록색맹 : 적색과 녹색을 식별 할 수 없는 색각 이상자.
- 색맹 : 색을 지각하는 추상체의 결함으로 색을 분별하지 못하는 것.
- 소면적 제 3색각이상 : 정상적인 눈을 가진 사람도 미소(색면적인 너무 작을 경우)한 색을 볼때 일어나는 색각혼란.
- 메타메리즘 : 서로 다른 두 색이 어떤 광원 아래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 색순응 : 빛의 강도가 바뀌거나 눈의 순응상태가 바뀌어도 눈에 보이는 색은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경험하는 현상. 조명광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계속 쳐다보고 있을 때 색의 지각이 약해져 생기는 현상.
- 암순응: 터널의 출구 부분에 조명이 집중되어 있고, 중심부로 갈수록 광원의 수가 적어지며 조도수준이 낮아짐. (눈에서 가장 둔간한 색 -> 보라색)
- 박명시 :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면 추상체와 간상체가 작용하여 상이 흐릿하게 보이는 상태.
- 시감도 : 똑같은 에너지를 가진 각 파장의 단색광에 의하여 생기는 밝기의 감각. 가시광선이 주는 밝기의 감각이 파장에 따라 달라지는 정도.
- 정의 잔상 : 횃불놀이, tv, 영화 등에서 나타나는 현상.
- 음의 잔상 : 원래 감각과 반대의 밝기 또는 색상을 가지는 잔상.
- 연색성 :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
- 감법혼색 : 광원 앞에 투명한 색유리판을 계속 겹쳐 점점 어두워지는 것과 같은 색채 혼색법. (컬러인화사진)
- 가법(회전 = 색광 = 중간 : 색광 )혼합 : 모자이크, 직물 등 병치혼합(배졸드효과)
- 간섭현상 : 비누 거품, 전복껍질 등 무지개 같은 색이 나타나는 것.
- 톤온톤 (Tone on tone) : 동일 색상 내에서 '톤을 겹친다', 두가지 색의 명도 차를 비교적 크게두어 배색.
- 토널 배색 : 소극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계의 덜(dull)톤을 사용한 배색기법.
<외우기 tip>
뭘러리어 도형고 관계된 착시 : 길이의 착시 (뭘러 길이를 잴껀데?)
맥스웰 디스크(Maxwell's disk) :회전혼홥 (맥스웰 커피 휘휘 회전시켜 ~)
less is more - 미스반 데어 로에
르꼬르뷔지에스승- 어거스트페레 (8월의 남자)
파노라마전시-선형
디오라마전시-현장,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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