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병원간호실무2 응급 간호 중간 요점정리 간호조무사

by vitaminsea 2020. 12. 23.
728x90

 

병원간호실무2 응급 간호 중간 요점정리 간호조무사

 

 

 

도서출판 전국간호 병원간호실습2의 응급간호(출처)의 내용을 보고

개인 공부용 요점 정리한 것으로 참고만 해주세요.

 

 

1. 응급처치 - 응급의료행위의 하나로 응급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고 심장박동의 회복, 그 밖에 생명의 위험이나 증상의 현저한 악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긴급히 필요로 하는 처치를 말한다. 

 기도유지(호흡기) → 심장박동 회복 → 심장순환

 

 

2. 다발성 교통사고 환자에게 최우선 응급처치 순서 

  의식 상태 사정 (언어적 자극) → 호흡 → 출혈 → 쇼크 → 골절 → 후송

 

 

3. 사고현장에서 가장 먼저 응급처리를 해야 하는 환자는? 긴급환자

1. 긴급환자(적색) : 생명이 위독한 상태로 한시라도 빠른 처치를 요하며 구명 가능성이 있는 상태 (심한출혈, 심정지, 호흡정지 )

2. 응급환자(황색) : 당장 생명이 위독한 상태는 아니지만 조기에 처치가 필요한 상태

3. 비응급환자(녹색) : 구급으로 이송할 필요가 없는 경상의 상태

4. 지연환자(흑색) : 사망 또는 구명불가능한 상태

 

 

4. 뇌출혈 환자 응급처치

-반응이 없는 환자는 확실한 진단이 나오기까지 척추손상에 준하여 처치한다.

-기도유지,호흡,순환,기능장애등을 사정한다.

-두피출혈 시 소독 드레싱으로 압박하며, 두개골 골절이 의심되면 상처주위를 압박하되 상처부위 직접 압박하지 않는다.

-귀나 코에서 혈액이나 뇌척수액이 흘러나오면 두개내 압력이 높아 질수 있으므로 막지 않는다.

-머리를 올려주어(15~30˚) 두개내압 상승을 막는다.

-토할 경우 목을 고정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한뒤 기도유지, 기도흡인예방을 위해 옆으로 눕힌다.

 

 

5. 아나필락시스 쇼크(과민성쇼크) 예방법

벌,음식,약물 등의 쇼크로 자신의 알레르기를 체크하며 에피네프린 자가 주입할 수 있도록 휴대소지 한다. (즉시 혈압을 상승시켜준다) 

 

 

6. 쇼크처치방법

1) 체위 : 변형된 트렌델렌버그 (머리와 가슴은 동일선상에 위치하며 다리는 심장보다 높게 하는 자세)

            >두부,흉부 손상시는 상체를 약간 높인 파울러 체위를 취한다(뇌압상승 때문)

2) 체온유지 : 담요 등으로 보온

3) 식이여부 : 복부손상, 무의식환자, 심한출혈, 두부손상, 구토, 수술을 요하는 경우, 병원에 곧 도착할 환자는 금식한다.

                 >기도흡입을 예방하며 바로 수술할 수 있기 때문

 

 

7. 구명4단계 : 기도유지→지혈→쇼크예방→상처보호

1) 기도유지 : 기도개방을 위해 구강내 이물질을 제거하고, 앙와위(바로누운자세)에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올리는 하악거상법을 실시. (단, 척추,목골절 의심환자는 턱만 들어올리는 하악견인법 실시)

2) 지혈 : 동맥출혈 즉시 지혈처치, 국소거양법, 직접압박법, 지압법, 지혈대 등 출혈정도와 출혈부위에 따라 적절히 실시

3) 쇼크 : 심한출혈, 화상, 충격, 손상, 과민반응 등 나타나는 임상증후군, 저산소증과 대사성 산증으로 세포파괴와 기관 기능 상실로 사망에 이를수 있음.

4) 상처보호 : 상처에 세균의 오염 초래, 상처부위 청결관리, 파상품 감염 주의

 

 

8. 무의식 환자 기도유지 방법 : 기도 내에 이물질 여부를 확인 → 구강내 이물질 제거 →앙와위에서 머리를뒤로 젖히고턱을들어올린다(하악거상법)

 

 

9. 반응이 없는 뇌손상, 목골절, 척추손상 환자 기도 유지 방법 : 앙와위 자세로 목과 몸을 고정 → 목을 지지하며 턱만 들어올린다 (하악견인법)

 

 

10. 지혈대 사용 방법

1) 지혈대는 폭 5cm가량 되게 면천을 접어 사용 (실, 새끼줄,고무줄,철사 사용 금지)

2) 출혈 부위에 3cm정도 위 동맥 부위에 감고 묶어 충분히 돌려 죈다.

3) 지혈대가 풀리지 않도록 막대로 고정하여 마감처리 한다.

4) 지혈시간을 눈에 띄기 쉽게 표시한다. (지혈대 00:00사용)

주의사항> 출혈이 멎지 않으면 수술할 수도 있으니 물이나 음료 등 먹을 것을 주지 않는다.

지혈대는 20분마다 2~3분 풀어주어 괴사되는 것을 막는다. 

 

 

11. 환자 의식상태 여부 확인 : 언어적자극=의식상태사정

 

 

12. 응급 의료사고시 여러환자 중 어떤환자를 먼저 처치해야 하는가? 호흡정지, 심정지, 대출혈 환자

1) 긴급환자 : 상기도폐색, 심한호흡곤란, 호흡정지, 심장마비 순간 인지된 심정지, 개방성 흉부열상, 긴장성 기흉, 대량 출혈, 수축기 혈압 80이하인 쇼크, 50%이상의 2~3˚ 화상, 경추손상 의심되는 경우

2) 응급환자 : 중증의 화상, 감전화상, 경추 이외의 척추골절, 다발성골절, 안구 돌출성 외상, 중증의 출혈

3) 비응급환자 : 소량의 출혈, 경증의 화상, 정신과적 장애, 탈골, 동상, 경증의 열상

3) 지연환자 : 두부나 몸체가 절단되 경우, 사망자

 

 

13. 출혈이 심하지 않은 상처

국소거양법 : 출혈부위를 심장높이보다 높게하여 출혈되는 양을 감소시킨다. 변형된 트렌델레버그 포지션(쇼크포지션)

 

 

14. 의식없는 환자에게 물을 주면 안되는 이유 : 기도로 들어가 질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 (머리를 옆으로 돌려 질식예방, 흡인예방을 한다)

 

 

15. 응급상황 응급처치 환자 순서 : 호흡정지심한출혈중독골절 및 외부상처 (긴급→응급→비응급→지연)

 

 

16. 심한지혈시 지혈방법 

직접압박법 : 소독거즈나 깨끗한 천으로 상처부위를 완전히 덥고 손가락이나 손바닥으로 직접 가한다. 팔이나 다리에서 피가 나는 경우 압박을 가하면서 동시에 상처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한다. 10분이상 지혈 후 출혈이 멈추면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여 재출혈이 되지 않도록 거즈를 고정한다.

주의사항> 만약 피가 천밖까지 스며 나오면 천을 떼고 다시 하려 하지 말고 그위에 새로운 거즈나 천을 대고 처음보다 더 세게 더 넓은 부위를 압박해 준다. 감염보다 출혈 막는게 더 우선이다.

 

 

17. 쇼크 상태 요골맥박이 잡히지 않으면 어디를 측정 해야 하는가? 성인 경동맥박(뇌순환 확인) / 소아 상완동맥

 

 

18. 두부와 흉부 손상시 중요한 것은? 뇌압상승을 막기 위해 상체를 약간 높여준다 (파울러스 포지션)

 

 

19. 응급처치 시 관찰 순서 

1) 환자의 기도유지, 호흡, 순환상태를 살핀다.

2) 환자의 활력징후를 10분마다 체크한다.

3) 환자의 머리에서 발끝까지 손상유무를 조사한다. (머리→코→눈→가슴→복부→골발→팔다리등과 척추)

 

 

 

내용 찾아서 정리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아직 초반 내용만 정리한 거라 뒤에 엄청 난 양을 보며 살짝 놀래봅니다.

 

내용들 보면 자격증 따는 목적도 있지만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써먹거나 지식 습득에 용이하니 기회되시는 분들 중에 내일배움카드로 간호조무사자격증반 도전해 보세요.

 

2021년 부터는 취업성공패키지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이름이 바뀌어 진행 되오니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나 상담센터 담당자에게 물어보거나 해당 홈페이지(www.국민취업지원제도.com)에서 내용 확인 바랍니다.

 

현재 진행중인 경우에 유지하거나 변경가능하다고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새로생긴 청년지원금과 취업성공패키지를 하나로 합쳐진 걸로 보면 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